국회 UN SDGs 포럼

2014년 3월 국회 UN SDGs 포럼 1차 회의 후, 8월 유엔 본부를 방문하여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포럼의 설립 취지를 설명하였습니다.

당시 반기문 사무총장은 “국회 UN SDGs 포럼이 한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Post 2015 개발 아젠다 설정 과정에서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하였으며, “한국의 국제적 기여를 확대하고, 존경받는 중견국으로 나가는데 선도 역할을 해줄 것을 믿는다.”고 강조 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얀 엘리아슨 사무부총장(Jan Eliasson, Deputy Secretary-General of the United Nations)과 관련 내용을 협의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국회 UN SDGs 포럼 내용은 2016년 7월 HLPF에 의견서로 제출되었고, (E/2016/NGO/41)로 accepted 되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외교부는 UN에 제출한 2016 VNR(자발적 국별 보고서)를 통해, 국회 UN SDGs 포럼이 전 세계 최초의 SDGs 입법협의체임을 강조하였고, 이를 UN SDGs 협회와 함께 설립하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협회는 대한민국 국회 의원연구단체(공동대표 국회의원 권성동)인 ‘국회 UN SDGs 포럼’의 공식 사무국을 맡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자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회 UN SDGs 포럼 활동 안내